[DH 여름학교] 텍스트/ 공간분석 튜토리얼 및 언어모델 강연 (8/21~23 @한양대)

안녕하세요, 

저희 연구재단 공동연구 “네트워크형 디지털 인문학 교육 모델 개발”팀에서는 이번 여름에 텍스트 분석과 공간 분석을 위한 튜토리얼을 진행합니다. 8/21, 8/22, 8/23 3일간 한양대(50명, 신청순서로 제한)에서 또 온라인(제한없음)을 통해서 진행합니다. 

8월 21일에는  “디지털 인문학을 위한 텍스트 분석”이라는 주제로, 텍스트 유사도분석의 여러 유형 및 분석을 위한 전처리 과정을 배우고 분석 과정을 간단하게 실습합니다. 마지막 시간에 이와 관련한 언어학 연구의 사례를 듣습니다. 

8월 22일에는 “언어모델의 원리와 활용사례”라는 주제로, 언어모델의 이론적 배경, 스토리의 역사와 언어 모델의 교차점에 관한 강연을 듣고, 마지막 시간에 이와 관련하여 UNIST에서 개설하는 문학 수업의 개요를 듣습니다. 

8월 23일 “지도를 활용한 공간데이터 분석”에서는 QGIS를 구동하여 공간 분석 실습을 하고,  마지막 시간에 이를 사용한 역사 연구의 사례를 듣습니다.  

이번 2학기에 가천대 (언어학), 한양대 (역사학), UNIST (국문학)에서는 디지털 인문학 관련 수업을 개설합니다. 원래 이 튜토리얼은 이 수업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좀더 넓는 측면에서 디지털 인문학의 방법과 연구 및 교육의 맛을 보게 하는 자리로 기획되었습니다만, 텍스트나 공간분석에 관심이 있는 학부생, 대학원생 및 선생님들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온/오프라인으로 자리를 개방하게 되었습니다. 

21일, 23일의 실습은 거의 코딩을 하지 못하는 분도 따라갈 수 있도록 준비하시는 것으로 들었습니다. DH에 관심이 있지만 주저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한 번 수업을 들어보시면 좋겠습니다. 신청은 아래의 링크나 포스터에 준비된 QR 코드로 해 주십시오. 문의는 한양대 문수현 선생님 (munshyun@hanyang.ac.kr) 이나 제게 (이재연, bukuwom@gmail.com)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세한 일정과 주제는 첨부한 포스터를 참조해 주십시오. 참가비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신청링크

https://docs.google.com/forms/d/1h7p4-h-cM7A9HL_uumkQ9jJnH_msw3U4f3gck5K6k_4/edit?pli=1

이재연 드림   

4 thoughts on “[DH 여름학교] 텍스트/ 공간분석 튜토리얼 및 언어모델 강연 (8/21~23 @한양대)”

  1. 우선 현장 참여가 우선이나 상황에 따라 온라인이라도 참여하고자 합니다!

    응답
  2.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시간 괜찮으시면 23일 뒷풀이에도 오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응답
  3. 오프라인 온라인 모두 저희가 모실 수 있는 자리를 넘어가서 어쩔 수 없이 신청을 종료하게 되었습니다. 신청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리고 이번에 못 모신 분들께 양해를 구합니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