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KADH

 

 

소개 및 인사

 

안녕하세요?

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The Korean Association for Digital Humanities, KADH)입니다.

디지털 인문학(Digital Humanities)은, 디지털 환경과 데이터 처리 기술을 매개로 수행하는 새로운 방식의 인문학 연구와 교육을 말합니다. 디지털 기술로 표현하고 소통하는 오늘날, 디지털 인문학은 인문학 연구를 더욱 창조적으로 진행하고, 그 생산물인 인문 지식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것을 모색합니다. 동시에 디지털 인문학은, ‘디지털 원어민'(Digital Natives)으로서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다음 세대에게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 역량을 길러주는 것 또한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는 2015년 5월 협의체로 발족하였습니다. 협의회는, 디지털 인문학 연구와 교육에 종사하고 있거나 종사할 사람들이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이를 통해 한국 디지털 인문학 발전에 기여할 것을 설립 목적으로 삼았습니다. 이러한 목적을 바탕으로 본 협의회는, 전통적 방식의 연구를 계속 수행하는 인문학자들과 새로운 방법론을 모색하는 신진 연구자들에게 디지털 인문학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오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정부 및 산하 학술기관의 디지털 인문학 육성 정책을 자문하고 해외 디지털 인문학 단체와 교류함으로써, 국내외 디지털 인문학 활동을 포괄하는 허브가 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본 협의회는 개인, 단체, 기관 등 어느 형태로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인문학 연구와 교육에 관심을 가진 분들을 환영합니다. 디지털 환경을 매개로 한 다학제적 연구나, 학계와 문화 콘텐츠 산업 간의 소통에 관심을 가진 분들도 좋습니다. 나아가 본 협의회는 한국어권 학계의 연구자와 유관 업계 활동가를 중심으로 하는 네트워크를 지향합니다. 하지만 이 외에도 한국에 거주하거나 한국의 디지털 인문학에 관심을 가진 분들이면 누구나 환영합니다.

현재 보시는 바와 같이 본 협의회 홈페이지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해당 홈페이지를 통해 협의회 활동이나 디지털 인문학 관련 최신 소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문의는 본 협의회의 공식 메일(dhkoreadh@gmail.com)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5월

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 회장 박진호

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 소속 연구자 일동

 

 

활동 및 연혁

 

○ 20150530

-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 창립 및 발기

-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 1기 협의회(회장:김현) 출범

 

○ 20160124일-0126

-2016년 디지털 인문학 교육 워크샵(행사 링크) 개최

-2016년 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 총회 개최

 

○ 20171103

-2017년 디지털 인문학 학술대회 개최

(주제: 데이터 시대의 인문학 스토리텔링과 지식 사전 편찬, 장소:한국학중앙연구원)

-2017년 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 총회 개최

 

○ 20181124

-2018년 디지털 인문학 학술대회(행사 링크) 개최

-2018년 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 총회 개최

 

○ 20190525

-2019년 디지털 인문학 학술대회(행사 링크) 개최

-2019년 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 총회 개최

 

○ 20201030

-2020년 디지털 인문학 학술대회(행사 링크) 개최

-2020년 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 총회 개최

 

○ 20211120

-2021년 디지털 인문학 학술대회(행사 링크) 개최

-2021년 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 총회 개최

 

○ 20221105

-2022년 디지털 인문학 학술대회(행사 링크) 개최

-2022년 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 총회 개최

 

○ 20230207

-2023년 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 총회 개최

-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 2기 협의회(회장:박진호) 출범

 

○ 20230712

-디지털 인문학 단체연합(Alliance of Digital Humanities Organizations, ADHO)

연례학술대회 DH2023(오스트리아 Graz 개최)(행사 링크) 참석

-ADHO의 공식 기관회원(Constituent Organization) 승인(관련 링크)

 

 

구성 및 인원: 2기 회장단(2023.02-)

 

○ 회장: 박진호(서울대 국어국문학과)

 

○ 사무총장: 김바로(한국학중앙연구원 인문정보학과)

 

○ 고문: 김현(한국학중앙연구원 인문정보학과) 김영민(동국대 영어영문학과)

 

○ 감사: 이은수(서울대 철학과) 정서현(KAIST 디지털인문사회과학부)

 

○ 출판편집 위원장: 김용수(한림대 영어영문학과)

○ 연구기획 위원장: 허수(서울대 국사학과)

○ 국제교류 위원장: 이재연(UNIST 인문학부)

 

○ 출판편집 이사

이영제(고려대 국어국문학과) 정성훈(목포대 국어국문학과) 장문석(경희대 국어국문학과) 김병준(KAIST 디지털인문사회과학센터) 조원희(연세대 사학과) 김바로(한국학중앙연구원 인문정보학과) 류인태(전남대 중어중문학과)

 

○ 연구기획 이사

이승은(고려대 국어국문학과) 류인태(전남대 중어중문학과)

 

○ 국제교류 이사

류정민(연세대 문과대학) 송인재(한림대 한림과학원) 조원희(연세대 사학과)

 

 

창립 발기문

 

〈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 창립 발기문〉

 

한국에서 인문학 지식의 탐구 및 그것의 사회적·문화산업적 응용 연구에 종사하는 우리는 오늘날의 디지털 환경이 인문 지식의 생산, 전파, 활용의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는 사실을 직시한다. 우리는 ‘디지털 인문학(Digital Humanities)’이 순수인문학과 응용인문학의 모든 영역에서 일어나는 보편적 전회(轉回)이며, 또 하나의 분과 학문이 아니라 과거 수많은 갈래로 나뉘었던 세부 영역들이 서로 소통함으로써 지식의 융합을 통한 인문학의 확장을 가져오는 새로운 구도임을 인지한다. 이에 우리는 ‘디지털 인문학’이라는 이름으로 인문학의 혁신을 추구하는 범지구적 노력에 동참하는 데 뜻을 모으고 그에 적합한 실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하나. 한국 디지털 인문학 협의회는 디지털 인문학의 연구와 교육을 통하여 국내적으로는 인문융성의 기반을 확립하는 데 기여하고, 국제적으로는 우리의 고유한 학술적 경험과 성과를 토대로 세계 디지털 인문학계에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하나. 한국 디지털 인문학 협의회는 디지털 인문학의 연구와 교육, 디지털적인 방법에 의한 다학문 연계 및 학술과 문화산업의 소통 등에 관심이 있는 모든 기관과 단체, 개인이 참여할 수 있다.

하나. 한국 디지털 인문학 협의회는 디지털 인문학의 연구와 교육, 활용에 관한 경험과 성과를 서로에게 알리고 피드백을 얻게 함으로써 디지털 인문학의 발전에 기여한다.

하나. 한국 디지털 인문학 협의회는 범인문학계의 연구자 및 예비연구자를 대상으로 디지털 인문학적 연구 방법과 이에 필요한 기술적 역량을 전파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하나. 한국 디지털 인문학 협의회는 디지털 인문학의 선도적인 경험을 토대로 정부 부처 및 학술진흥기관의 디지털 인문학 육성 정책에 대해 자문하고 건전한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한국 디지털 인문학 진흥에 기여한다.

하나. 한국 디지털 인문학 협의회는 디지털 인문학 연구 단체의 국제적인 네트워크에 참여함으로써 한국의 디지털 인문학이 세계 디지털 인문학과 소통할 수 있는 창구 역할을 담당한다.

한국의 인문학계는 우리나라의 유구한 지식문화의 전통 위에서 순수인문학의 성과를 쌓아오는 한편, 2,000년부터 인문학의 산업적 활용을 모색하며 문화콘텐츠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왔다. 디지털인문학이 전통적인 순수인문학과 응용인문학으로서의 문화콘텐츠학 양자의 소통과 상생에 기여할 것을 희망하면서, 공동의 노력으로 위와 같은 임무를 수행하고자 ‘한국 디지털 인문학 협의회(Korean Association for Digital Humanities)’의 창립을 발기한다.

 

2015년 5월 30일

한국 디지털 인문학 협의회 발기인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