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자료통합플랫폼 / 한국학중앙연구원

https://kdp.aks.ac.kr/

한국학자료통합플랫폼(KDP, Korean Studies Data Platform)은 여러 기관이 제공하고 있는 한국학자료를 연계통합하여 원스톱 검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한국학자료 큐레이션을 통하여 양질의 이용자 안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활용도 높은 유사 자료를 모아 특화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3. 검색 기능 고도화를 통해 연계기관들의 자료 이용 가치를 높입니다.

한국학자료통합플랫폼은 2000년부터 국사편찬위원회를 중심으로 역사 연구기관 자료를 모아 통합 검색 서비스를 제공해 온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을 계승·발전시키려는 취지에서 개발하였습니다. 5개년(2022~2026) 사업의 첫 단계로 기존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 21개 기관 29개 연계 DB를 승계하여 검색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뿐만 아니라 연계 기관과 DB를 한국학 전분야로 증편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역사 분야에 국한되어 있던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의 자료 범위를 넘어 한국학 전분야로 확대하고 검색 서비스를 고도화하여 전문 연구자는 물론 학생과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사용자 맞춤형 자료 검색 및 열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한국학자료통합플랫폼은 2년여에 걸친 기획과 개발 기간을 거쳐 2023년 4월에 최초 서비스를 개시하였고, 앞으로도 데이터베이스 연계를 확대하고 검색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함으로써 한국학 연구에 필요한 다양한 자료를 총망라한 한국학 회통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